한라봉

한라봉은 꼭지가 툭 튀어나온 모습이 산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한라봉’이라고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제주도 특산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햇볕이 좋고 따뜻한 지역에서 주로 잘 자라기 때문에 특히 제주와 전라도 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12월부터 3월까지 주로 수확을 하는데, 2월과 3월에 가장 맛있게 익는다고 하네요. 감기에 자주 걸리고, 비타민 C가 특히 많이 필요한 계절인 겨울에는 상큼한 한라봉으로 건강을 지켜보세요.
썸네일이미지
    한라봉
월별
2월
월별농식품
01,02,03,12,
분류
농산물>과일류
주요산지
제주,나주,밀양
생산시기
12월~3월
주요품종
비풍, 사가 34호
영양

-열량은 낮으면서도, 체내에서 콜라겐 성분 형성력이 뛰어나 다이어트나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음
-옐로푸드의 대표 식품으로, 노란색 감귤류에 담긴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피로해소, 감기예방에 효과적임
-카로티노이드는 체내에서 흡수될 때 비타민 A로 전환되어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고 몸속 세포들이 노화되는 것을 막아줌

 

한라봉 (생것 100g당)

한라봉영양표
에너지(kcal) 51
수분(g) 85.4
단백질 (g) 1.2
지질(g) 0.1
회분(g) 0.4
탄수화물(g) 12.9
총식이섬유(g) -
무기질(mg) 칼슘 5
24
0.5
칼륨 114
나트륨 13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49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891
B1(mg) 0.07
B2(mg) 0.14
나이아신(mg) 0.6
C(mg) 58
효능
-한라봉에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 베타크립토잔틴이라는 성분의 카로틴이 함유되어 암 발생 촉진 물질을 제거시켜주는 역할을 함-귤이나 오렌지와 같은 노란색 과일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항산화 물질인 헤스페리딘과 비타민 C,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한라봉 속껍질에 담긴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고혈압과 동맥경화, 천식 등을 예방해주며, 심장 건강과 혈관 염증 억제, 콜레스테롤 저하 등에 효과적임-겉껍질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리모넨 성분이 함유되어 있음
구입요령
한라봉을 고를 때는 껍질을 먼저 살피도록 합니다. 껍질이 얇아야 당도가 높고 맛이 좋기 때문인데요. 껍질이 과육과 들떠있거나 주름이 많으면 신맛이 강하거나 맛이 싱거울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수확한 것은 푸석하고 즙이 적기 때문에 구입할 때는 수확한지 조금 지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법
일반적으로 한라봉을 먹을 때는 씻어서 귤처럼 껍질을 까고 먹지만, 껍질을 함께 먹으면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한라봉의 겉껍질과 속껍질에도 풍부한 영양이 담겨있기 때문이죠. 세척할 때 농약을 잘 제거한 후 껍질을 잘 말려서 차로 마시면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또 껍질과 과육을 함께 섞은 것에 설탕을 넣고 졸여서 마멀레이드로 만들어 빵과 함께 곁들이면 아이들 간식으로도 그만입니다. 또 비타민 C가 풍부한 한라봉과 철분 함유가 높은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철분 흡수율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손질과 보관법
한라봉은 너무 춥지 않은 18~25℃ 정도의 온도에 통풍이 잘 유지되는 장소에 보관하면 일주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먹기 전에는 소금으로 껍질을 잘 씻어서 농약을 먼저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껍질을 벗긴 채 오랜 시간 방치하면 비타민이 파괴되기 때문에 먹기 바로 직전에 껍질을 까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일
2015-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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