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내용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채소랍니다. 순무의 단단한 조직과 양배추의 달달함이 식감을 자극하지요. 녹색과 보라색이 있어 음식에 시각적 효과를 더해주는 식품이에요. 항암에 좋은 성분도 많고, 영양도 풍부해 균형을 잃기 쉬운 겨울철에 즐기는 알칼리성 야채랍니다. 비타민 C 함유량은 다른 엽채류보다 월등히 높아요. 잎은 케일 비슷한 맛으로 영양도 풍부하고, 뿌리는 무 같지만 입에 맵고 저린 맛은 별로 없고 단맛이 강해요. 어린이들의 간식으로 꾸준히 먹이면 골격강화에 도움이 되고 눈도 좋아지게 된답니다.
썸네일이미지
    콜라비
월별
12월
월별농식품
11,12,
분류
농산물> 엽경채류
주요산지
강진,해남,제주,익산
생산시기
11월~12월
주요품종
루비캡, 아시아적콜, 아시아청콜, 신홍쌈, 월드콜, 콜리브리, 퍼플퀸
영양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알칼리성 식품임
-칼륨과 인 성분이 풍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비타민 E 등이 다량 함유
-백혈구와 사이토카인을 조절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 함유
-안토시아닌과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암성분이 들어 있음


콜라비 (100g, 생것 기준)

콜라비영양표
에너지(kcal) 28
수분(g) 91.4
단백질(g) 1.6
지질(g) 0.5
회분(g) 0.9
탄수화물(g) 5.6
총식이섬유(g) -
무기질(mg) 칼슘 17
187
0.1
칼륨 340
나트륨 10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39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232
B1(mg) 0.03
B2(mg) 0.01
나이아신(mg) 0.3
C(mg) 57
효능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음-피로회복과 숙취해소, 노화예방의 효능이 있음-면역력을 높여주고 조혈작용에 도움이 됨-혈압의 상승을 막고, 성인병예방에 도움이 됨-시력을 좋아지게 하고, 눈을 보호해 줌-위산과다에 효과가 있으며, 당뇨에도 도움을 줌
구입요령
겨울철 장운동을 도와주는 월동채소 콜라비는 녹색과 보라색이 있는데, 속은 똑같이 하얗지만, 녹색콜라비가 약간 더 단맛이 납니다. 콜라비는 껍질조직이 단단하기 때문에 섬유조직이 연하고 먹기 편한 테니스공 크기의 것을 고릅니다. 그리고 잎이 붙어 있는 싱싱한 것이 좋아요. 잎의 색깔은 짙푸른 것이 좋고 노랗게 변색된 것이 없어야 합니다. 콜라비가 수확기를 지나면 나무처럼 딱딱해져서 유럽에서는 주로 가축의 사료로 사용했다고 해요.
조리법
콜라비는 생것을 그대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특유의 단맛과 시원한 맛이 좋은데, 샐러드로 먹어도 좋고, 콜라비를 얇게 슬라이스로 잘라서 소금물에 살짝 절인 후 쌈의 용도로 활용하면 색다른 애피타이저로 훌륭한 재료가 됩니다. 콜라비는 각종 양념에도 쉽게 무르지 않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생채, 깍두기, 물김치, 장아찌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도 좋아요. 콜라비를 익히면 감자와 비슷한 식감이 나므로 익혀도 좋고, 말려서 장아찌나 말랭이 등의 반찬으로 만들어도 좋아요. 이외에도 피클이나 주스로도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손질과 보관법
콜라비는 식용하는 줄기구경이 흙 위에서 자라므로 뿌리를 제거하고 수확하는데, 깨끗이 잘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비의 줄기껍질도 영양이 풍부하지만, 매우 단단해서 먹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잎 부분과 뿌리부분을 먼저 칼로 제거하고, 칼이나 필러를 이용해서 껍질을 벗겨줍니다. 특히 적콜라비는 껍질이 단단하기 때문에 손질할 때 조심해야 됩니다. 보관은 콜라비를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비닐랩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제일 좋답니다.??
등록일
2015-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