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농식품정보 제철농식품
공유하기 인쇄

제철농식품

키위

키위는 예일대학교의 그리핀 예방연구센터에서 발표한 식품 영양가치 측정 시스템에서 만점을 받았을 정도로 우리가 섭취하는 여러 과일들 중 단연 풍부한 영양소를 자랑하는 과일입니다. 크기는 작아도 반으로 가르면 드러나는 화려한 속살과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매력적입니다.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작은 새의 이름이기도 한 키위는 원래 중국의 다래가 뉴질랜드로 건너가 개량된 품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참다래라고도 불리며 제주도와 남쪽 지역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속살의 색에 따라 골드키위, 그린키위, 레드키위 등으로 나뉩니다.   
썸네일이미지
    키위.JPG
월별
12월
월별농식품
10,11,12,
분류
농산물> 과일류
주요산지
제주 서귀포,제주 제주시,전남 순천,전남 보성
생산시기
10월~12월
주요품종
그린키위, 골드키위, 레드키위, 한라키위, 메가그린키위
영양
- 키위는 종합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비타민 C, E, B 등이 매우 풍부함 
- 각종 무기질,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음
- 가임기 여성이나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은 엽산이 풍부
- 폴리페놀 화합물질인 루테올린이 함유되어 있음
- 피로해소에 도움 되는 포도당의 함량이 높음

키위 (생것 100g당)

키위영양표
에너지(kcal) 64
수분(g) 82.8
단백질(g) 0.8
지질(g) 1
회분(g) 3.6
탄수화물(g) 14.8
총식이섬유(g) 3.6
무기질(mg) 칼슘 39
24
1
칼륨 271
나트륨 1257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4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25
B1(mg) 0.13
B2(mg) 0.03
나이아신(mg) 0.5
C(mg) 72
효능
- 다른 과일보다도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겨울철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 사과의 6배나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 E는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역할- 풍부한 미네랄과 식이섬유는 정장 작용을 도와 변비를 해소-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 단백질 분해제인 액티니딘이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연하게 하고 소화를 도와줌?
구입요령
풍부한 수분과 단맛, 신맛이 모두 느껴지는 키위는 다 익기 전에 나무에서 딴 후 일정기간 ?익혀야 당도가 더욱 높아지는 후숙과일이랍니다. 때문에 키위를 고를 때, 바로 먹을 것은 말랑말랑하면서 익은 것을, 조금 보관했다가 두고 먹을 것은 단단한 것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숙성시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살짝 눌러보았을 때 탄력이 있으면서 부드럽고 껍질은 윤기 있는 갈색 털이 빼곡하게 뒤덮여 있는 것이 좋으며, 터지지 않고 깨끗한 타원형의 것으로 고르도록 하세요.?
조리법
키위는 가열을 하면 맛과 영양성분이 변하기 때문에 되도록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으로 갈라서 숟가락으로 떠서 간식으로 즐길 수도 있고, 여러 과일과 곁들여 샐러드로 즐기면 맛과 영양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주스나 케이크, 잼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은 영양식이 됩니다. 육류요리를 할 때 키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위에 함유된 ‘액티니딘’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고기의 육질을 매우 연하게 만들어주므로 육류를 양념장에 재울 때 키위를 갈아서 함께 섞어 넣으면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손질과 보관법
말랑말랑한 키위는 오래 보관하지 않고 바로 먹는 것이 좋으며, 단단한 키위는 실온에 두고 하루 이틀 더 익힌 뒤 먹으면 달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빨리 익히고 싶다면 밀폐된 용기 안에 넣어 실온에 2~3일 두거나, 사과나 바나나와 같이 에틸렌 가스가 나오는 과일과 함께 비닐팩에 넣어 두면 더 빨리 익게 됩니다. ?
레시피
요리에 새콤달콤한 맛을 더해주는 키위 레시피키위는 새콤한 맛과 달콤한 맛이 함께 있어서 요리의 성격에 따라 주재료뿐 아니라 소스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등록일
2015-12-03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콜리플라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