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고추

내용
맵고 입안이 얼얼한 고추를 한국인만큼 좋아하는 나라는 별로 없지요. 고추가 다 익어서 빨갛게 된 홍고추를 말려서 고춧가루로 만든 것은 김치부터 고추장까지 다양한 요리에 필수재료로 활용됩니다. 강렬한 색과 매운 맛은 캅사이신이 그 주체인데, 침샘과 위를 자극해 타액과 위산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입맛을 돋우게 됩니다. 홍고추를 햇볕에서 말린 것은 ‘태양초(陽乾)’라 하고 건조기에서 말린 것을 ‘화건(火乾)’이라고 하는데, 선명한 붉은 빛의 태양초가 더 맵고 빛깔도 좋아요. 홍고추는 살균과 항균작용을 해주고, 항산화 비타민과 각종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어 가장 사랑받는 국민식재료로 활용되고 있지요. 
썸네일이미지
    홍고추
월별
8월
월별농식품
06,07,08,09,10,11,
분류
농산물> 조미채소류
주요산지
영양,의성,청양,음성
생산시기
6월~11월
주요품종
금탑, 조홍, 청양, 왕고추, 오륜
영양

-비타민 C가 매우 풍부하고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가 많아 장수식품으로 평가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캅사이신이 풍부함
-클로로겐산이 다량 들어 있어 발암단백질의 활성을 억제함
-비타민 A와 비타민 B1, B2도 골고루 들어 있음
-칼륨 등의 무기질도 다량 함유됨

홍고추 (100g, 생것 기준)

홍고추영양표
에너지(kcal) 57
수분(g) 84.6
단백질(g) 2.6
지질(g) 1.7
회분(g) 0.8
탄수화물(g) 10.3
총식이섬유(g) 8.5
무기질(mg) 칼슘 16
56
0.9
칼륨 284
나트륨 12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1078
레티놀Retinol(㎍) 0
베타카로틴(㎍) 6466
B1(mg) 0.13
B2(mg) 0.21
나이아신(mg) 2.1
C(mg) 116
효능
-캅사이신은 체내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음-엔도르핀을 분비하게 해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함-살균과 항균작용으로 통증완화와 염증을 아물게 함-아드레날린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좋게 해 체온상승과 식욕을 증진시킴-암 예방에 효과가 있고, 활성산소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줌
구입요령
생것을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매끈하고 탱탱하며, 색깔이 균일하며 선명하고 윤기가 흐르며 끝이 살짝 굽어야 좋아요. 끝이 통통하게 뭉툭하면 단맛이 있어요. 신선한 홍고추를 구입하여 조리재료로 쓰기도 하지만, 주로 말린 고추를 가루로 내어 조미채소로 더 많이 사용합니다. 말린 홍고추는 빛깔이 붉고 광택이 나며, 껍질이 두껍고 마른 것이 좋습니다. 화건은 꼭지가 푸른빛, 양건(태양초)은 노란빛을 띠는 것이 좋으며, 태양초는 잘라 보았을 때 속심까지 붉어야 충분히 햇볕을 쪼인 것입니다. 꼭지가 부러졌거나 빠진 경우는 좋지 않아요.
조리법
홍고추의 생것은 생으로도 먹고 볶음이나 절임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러나 대부분은 말려서 고춧가루나 실고추로 만들어 양념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특히 김치류와 고추장을 담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고, 그 외에 각종 찌개나 떡볶이 같은 볶음요리에도 많이 이용해요. 가정에서 간단히 태양초 고추를 만드는 법은 홍고추를 물로 씻은 다음, 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검은 부직포로 덮어서 3일정도 숙성시킨 후에 1주일 이상 햇볕에 말려줍니다. 숙성되지 않은 고추를 햇볕에 말리면 하얗게 색이 변하는 희나리현상이 발생해요.
손질과 보관법
날것은 수분이 많아 오래 보관하기는 어려워요. 특히 물기가 있으면 꼭지가 쉽게 상하므로 잘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말린 고추는 공기와 접촉하면 캅사이신 성분이 날아가 효능이 떨어지고 색도 변합니다. 그러므로 종이봉투나 검은 봉지에 싸서 밀폐용기에 넣어서 보관해 둡니다. 보관 시 온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피고 벌레가 생기는 등 변질이 잘 되므로 냉장보관하며, 오래 되면 딱딱하게 굳어지고 색도 검게 되므로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김치를 담글 때 말린 고추를 물에 불려 갈아서 사용해도 됩니다.
등록일
2015-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