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내용
서양의 붉은 순무인 비트는 지중해 시칠리아가 재배의 기원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일상적으로 먹는 채소로 우리나라 강화순무와 비슷하지요. 선명한 붉은 색을 띤 비트. 흙내가 조금 나긴하지만, 영양소가 매우 풍부한 식품인데요. 비트 속 단맛의 주성분은 자당인데, 체내에서 분해되면 포도당으로 바뀌면서 뇌에 영양을 공급해 준답니다. 또, 비트는 빈혈에 좋은 채소예요. 뿌리채소로 알려져 있지만 잎도 활용도가 높고, 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사용하면 풍미를 높일 수 있고, 보라색이 아름다워 눈도 즐겁답니다.
썸네일이미지
    비트
월별
3월
월별농식품
03,04,05,06,
분류
농산물> 채소류> 근채류
주요산지
이천,평창,영암,제주도
생산시기
3월~6월
주요품종
조생종(크로스바이스이집션, 그린톱번칭, 루비퀸, 얼리원더), 중생종, 만생종
영양

-비트에는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칼륨, 철 등의 무기질함유
-비타민류는 비타민 B군인 엽산이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다량 함유
-안토시아닌과 베타인 성분이 풍부함
-항산화 작용을 하는 파이토케미칼 성분이 들어 있음
-유아발육에 좋은 염소가 다량 함유됨 

비트 (100g, 생것 기준)  

비트영양표
에너지(kcal) 37
수분(g) 88.3
단백질(g) 1.7
지질(g) 0
회분(g) 1.6
탄수화물(g) 8.4
총식이섬유(g) -
무기질(mg) 칼슘 7
21
2.2
칼륨 406
나트륨 84
비타민 A Retinol Equivalent(RE) 0
레티놀Retinol(㎍) -
베타카로틴(㎍) 0
B1(mg) 0.02
B2(mg) 0.04
나이아신(mg) 0.1
C(mg) 23
효능
-안토시아닌과 베타인이라는 알카로이드는 항암작용이 있음-혈압상승 억제와 적혈구 생산을 돕고 빈혈예방에도 효과적임 -양질의 식이섬유는 변비에 좋고, 알카로이드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함 -비트를 즙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담석이나 신장결석에도 효과가 있음-위 손상을 막아주고 위 점막을 보호해 줌-간세포 생성과 지방간 예방에도 좋음
구입요령
비트를 고를 때는 원만하고 둥그스름한 모양인 것으로 고르세요. 수확한지 얼마 안 된 것은 흙이 많이 묻어 있고, 잘랐을 때 붉은 색이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껍질은 단단하고, 크기는 중간 정도가 좋습니다. 줄기에도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비트의 뿌리는 보관하기 좋아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지만, 구입 후 가급적 빨리 먹는 것이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답니다.
조리법
비트는 샐러드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절여서도 많이 먹는데, 피클이나 장아찌로도 담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조리에 응용할 수 있는데, 비트 사과진밥이나 비트 찹쌀죽, 수프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어요. 생으로 먹을 때를 제외하면, 대부분 미리 푹 익을 정도로 데쳐서 사용합니다. 데칠 때는 자른 면에서 붉은 색이 배어나오지 않도록 줄기부위를 조금 남긴 채 잘라 통으로 데칩니다. 끓인 물에 소금과 식초를 조금 넣으면 색도 선명해자고 맛도 한결 좋아집니다.
손질과 보관법
필러(감자 깎는 칼)를 이용해 껍질을 깎아서 이용하거나 오븐에 구워서 껍질을 벗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트가 오래 되어 수분이 빠져나간 것은 먹기 전에 물에 담가 두면 다시 생생하고 단단한 상태로 돌아와요. 보관 시에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합니다. 또 토막을 내어 절이거나 향신료로 만들어 보관하거나, 새콤달콤한 소스로도 만들어 둘 수 있어요.
레시피
먹는 수혈음식인 비트를 활용한 레시피선명한 붉은 색과 단맛이 나는 비트를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면 더욱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등록일
2015-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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