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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 관련 이슈를 인포그래픽 슬라이드형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하루면 다 된다고 전해라~ 新선식품 유통 혁신
작성자 okdab 등록일 20160930 조회수 3550

인스턴트의 변신! 든든한 한 끼 식사 가정간편식

1. (Intro)

아침은 삼각김밥, 점심은 편의점 도시락, 저녁은 데워 먹는 철판볶음밥.
주방이 아닌 가까운 마트에서 삼시세끼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사먹는 ‘인스턴트’ 음식이라고 해서 꺼림칙하지 않냐구요?
엄마가 해주는 집밥과 경쟁을 겨룰만큼 맛과 영양이 향상되었답니다.
간편함에 고급스러움을 더하며 변신을 꾀한 가정간편식을 소개합니다.

2. 가정간편식이란?

가정간편식은(HMR, Home Meal Replacement) 간편하게 데우기만 하면 가정에서 조리해서 먹는 음식처럼 먹을 수 있는 대용식품을 의미합니다.
기존 냉동식품과 같은 인스턴트 식품과 달리, 최근에는 사골곰탕이나 닭날개볶음밥 등 종류가 다양해지고 제조기술 수준도 올라가면서 고급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가정간편식은 가볍게 한 끼를 떼우는 용도였지만, 최근에는 맛과 영양 모두 챙기며 주부들을 위한 ‘헬프 푸드’ 역할까지 맡고 있답니다.

가정간편식(HMR) 종류

RTP(Ready to Prepared)
식재료를 요리하기 편하게 씻어서 소분한 상품
손질 간편채소, 동해물모듬, 샐러드류

RTC(Ready to Cook)
바로 요리해서 먹을 수 있도록 손질된 제품
냉동만두, 냉동돈까스, 전골재료모듬 등

RTH(Ready to Heat)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
즉석밥, 냉동피자, 3분카레 등 레토르트 식품

RTE(Ready to Eat)
구매 직후 그대로 바로 먹을 수 있는 제품
밑반찬, 김치, 샐러드, 김밥, 유아용 이유식 등

3. 매섭게 성장하는 가정간편식 시장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010년 7100억원 수준에서 2014년 2015년 1조7000억원까지 성장했습니다.
올해는 2조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장기 불황 속에서 홀로 고공행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 도시락의 경우, 매출이 2014년 2000억원에서 올해는 5000억원으로 두 배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가정간편식의 ‘간편하고 다양한 메뉴의 제대로 된 한끼’로의 변신은 계속되고 있어, 가정간편식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4. 빅데이터로 본 관심도 분석

가정간편식이 큰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기업들은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인 ‘피코크(PEACOCK)’를 선두로 2013년부터 가정간편식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가정간편식은 2014년 하반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는데, 여기에는 국민적인 선풍을 일으켰던 ‘혜자 열풍’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혜자 열풍을 이끌었던 ‘김혜자 도시락’은 기존 편의점 도시락과는 차별화된 풍성함과 알뜰한 가격으로 SNS상에서 큰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단순히 저렴한 인스턴트 식품에 불과했던 편의점 도시락은 혜자 열풍에 힘입어 새로운 전성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5. 가정간편식에 대한 소셜미디어 심리연관어

가정간편식과 연관된 단어에서 ‘1인가구’는 역시 빠지지 않는군요!
‘시장규모’ ‘유통’ ‘기업’ ‘브랜드’ 등의 단어를 통해 가정간편식이 하나의 성장산업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많이 탐색된 검색어는 ‘다양한’이었는데요, 기존의 획일화된 상품 구성에서 벗어나 메뉴를 다양화한 것이 가정간편식의 가장 큰 성공 요인으로 보입니다.

6. 가정간편식에 대한 소셜미디어 반응

 

크레센트@KaEn ?@RNRS5th 2016-08-28
우냐 요즘 간편식 엄청 발전해써
아이쿠야 ?@i_cooya 2016-07-11
락교와 가리의 트레이를 따로 분리시킬 수 있어서 밥을 데울때 같이 데우지 않아도 되는 아이디어가 돋보임. 이런 장어 사용한 간편식이 느끼해지기 쉬운데 그렇게 느끼하지도 않고 밥도 고슬고슬 잘된 편.
호밀밭의 사기꾼 ?@elaland 2016-02-13
요즘 이마트 간편식 투어(?)를 하고 있다. 초마짬뽕을 먼저 끓여봤는데 와 징짜 그냥 짬뽕 한 그릇을 그냥 얼려놨엌ㅋㅋㅋㅋ 맛은 그냥 짬뽕맛인데 건더기 알차고 꽤 괜찮음
뺌! ?@Constellar_Owl 2016-01-15
기숙사에서 나가기 싫어서 간편식 종류를 최대한 찾아보고 있는 중.....0ㅅ0....... 다양하게 나오는 구나.
출처 : 트위터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가정간편식의 ‘다양함’에 대한 많은 의견이 오갔습니다.
새로 출시된 다양한 가정간편식을 먹어 보고 사진을 찍어 올리거나 맛에 대한 평가를 적어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단순히 인스턴트 식품에 불과했던 가정간편식의 발전에 놀라움을 표시하는 의견들이 눈에 띄었답니다.

7. 새로운 소비문화로 날개단 가정간편식

가정간편식이 가파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1인 가구’를 필두로 한 새로운 소비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 소비시장은 전통적인 4인 가구에서 1인 가구 위주로 재편성되고 있습니다.
20~30대의 자발적 독신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을뿐만 아니라, 고령화·저출산·이혼 및 동거 등으로 인한 1인 가구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①)
1인 가구는 복잡하고 번거로운 것을 싫어하며, 간편하게 한 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혼자 끼니를 해결하다 보니 요리를 하는 빈도도 낮습니다. (②)
식품시장에 지각 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새로운 소비문화는 어떤 모습인지 더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8. 신조어로 살펴보는 新소비문화

①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1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이들을 타깃으로 한 소용량, 소포장 제품과 서비스 등의 1인 가구를 아우르는 사회·경제적 현상을 의미합니다.
1인 가구는 소통에 대한 갈증으로 SNS 이용 빈도가 높고, 혼밥이 일상화되어 가족이 해준 집밥에 대해 향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②싱글슈머(singlesumer)
혼자라는 뜻의 싱글(single)과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자신의 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1인 소비층을 말합니다.
이들은 대형마트보다는 편의점을 주료 이용하며 소용량으로 포장된 미니제품을 선호합니다.

③포미(FORME)족
건강(For Health), 싱글족(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앞 글자를 딴 신조어로, 자신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과 서비스에는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사람들을 일컫습니다.
포미족의 특징은 ‘가치 소비’에 있습니다. 가정간편식이 실용성은 물론 맛과 영양을 함께 추구하는 것도 싱글 포미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함입니다.

④혼밥
혼밥은 혼자 먹는 밥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지난해 12월 농식품 이슈에서 혼밥족을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으니 참고해 보세요!

9. 가정간편식의 ‘3단계’ 진화

1세대
최초의 가정간편식은 라면입니다.
1963년 국내에 처음 등장한 라면은 지금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라면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이 바로 한국이라고 하니 알만하죠?
최근에는 짜장라면 등 다양한 종류의 라면이 잇따라 출시되며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2세대
다음 세대로 등장한 것은 즉석밥과 3분요리 등 레토르트 식품입니다. 레토르트 식품은 준비단계와 조리단계를 생략해 바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가공한 제품입니다. 카레, 짜장, 스파게티 등이 주메뉴입니다.

3세대 최근 3세대로 등장한 것이 바로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제품입니다. 이전까지는 제품 종류가 적고 대부분 저가 제품 위주였던 것에 반해, 새우볶음밥, 된장찌개 등 종류가 다양해지고 맛도 한결 고급스러워졌습니다.
아울러 야채를 손질하는 등 직접 요리해볼 수 있는 반조리 형태의 제품도 출시되는 등 종류도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앞으로는 온라인몰을 통한 맞춤형 배달시장까지 가담하는 등 가정간편식이 한 번 더 진화할 것이라고 하네요!

10. (맺음말)

바쁜 일상에 치이다 보면 밥 한 끼 소홀히 하기 쉽죠?
가정간편식은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 소중한 끼니를 챙겨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가정간편식의 성장은 농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가정간편식 전체 원재료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쌀의 국산 사용 비율이 92.2%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쌀가공식품 소비 확대가 국내산 쌀 소비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정간편식으로 소중한 한 끼는 물론 우리 농산물을 살리는 데 동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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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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