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키안내 닫기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미지설명 이전 다음
마우스 휠이나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이전, 다음으로 이동하며 보실 수 있습니다.

농식품 관련 이슈를 인포그래픽 슬라이드형 콘텐츠로 제공합니다.

꿀벌과 도시민의 달콤한 동거, 도시양봉에 빠져봅시다!
작성자 okdab 등록일 20160706 조회수 6512

꿀벌과 도시민의 달콤한 동거,도시양봉에 빠져봅시다!

위잉 위잉~ 도시 한 가운데 웬 벌통이? 한적한 농촌이 아닌 빌딩 숲 속에서 꿀벌을 키우는 일. 상상이 되시나요? 최근 도시 한복판에서 꿀벌을 키우는 ‘도시양봉’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라져가는 꿀벌을 보호하고 맛있는 꿀을 직접 얻는 재미에 도시인들이 푹 빠진 것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시가 2012년 시청 옥상에 첫 양봉장을 꾸렸답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벌꿀을 맛본 시민들은 “믿을만하고 맛도 진하다”며 높은 호응을 보냈습니다. 도시가 제공하는 꿀벌의 보금자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도시양봉이란?

도시양봉이란 말 그대로 ‘도시에서 꿀벌을 기르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건물 옥상, 텃밭, 공원 등 도심 속 다양한 공간이 양봉장으로 변신하고 있죠. 도시양봉은 기존의 양봉과는 큰 차이점이 있는데요, 꿀벌 사육을 통해 벌꿀을 확보하는 것보다는 ‘도시 환경 개선’을 목표로 한다는 점입니다. 꿀벌을 키우는데 있어 꼭 필요한 환경조건인 꽃과 나무가 많아지면, 이를 보금자리로 하는 다른 곤충과 새들이 모여들면서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된답니다.

NO BEES, NO LIFE

“꿀벌이 사라지면 지구가 멸망한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나요?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4년 안에 멸종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먹는 과일과 식량 대부분은 꿀벌 없이 열매를 맺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최근, 꿀벌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상황이 가장 심각한 유럽의 경우 37%의 종 개체수가 감소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2015년 한 해 동안 미국에 사는 꿀벌 42.6%가 폐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국립농업과학원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기온이 상승해 고온 기간이 상당히 지속된다면 꿀벌의 생존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만약 꿀벌이 사라진다면 우리 생활은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온갖 과일과 식물로 풍성했던 판매대는 텅 비어버리겠지요. 꿀벌이 없다면 우리는 더 이상 체리, 양파 등 식료품을 마음껏 즐기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꿀벌의 실종이 인류의 생존을 위협한다는 말, 이제 실감이 나시나요?

빅데이터로 본 관심도 분석

도시양봉에 대한 인지도는 어느 정도 일까요? 도시양봉은 2013년 언론을 통해 본격적으로 소개되며 폭발적인 이목을 얻었습니다. 그 뒤로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역사회의 도시양봉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도시양봉의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꾸준히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도시양봉에 대한 소셜 미디어 심리연관어

소셜 미디어 연관어를 통해 ‘도시양봉’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사를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도시양봉을 할 수 있는 장소인 ‘옥상’과 ‘공원’이 눈에 띕니다. ‘새로운’과 ‘다양한’, ‘체험’ 등의 연관어는 도시양봉에 도전해보고 싶은 사람들의 심리를 나타내고 있는 것 같네요. ‘꿀’과 ‘농업’ 등 실용적인 이유로 도시양봉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도시양봉에 대한 소셜미디어 반응

공방마실 @0bangmasil 2016-03-06 도시양봉을 하면서 벌과 함께 생활(?)을 하다 보니 많은 것들이 익숙하고 작업에도 아이디어를 주기도 합니다. MILBI ?@MILBIgreen 2015-10-03 주택에 살면 도시양봉 같은 것 해보고 싶다! 재밌겠다. Dot ?@meamaximaculpa_ 2013-09-06 서울에서도 도심 양봉이 자리를 잡는구나. 파리에는 최근 몇 년간 벌이 늘어난 것이 확실히 느껴진다. 서울도 그렇게 되길. Jee Soo Kim 김지수 ?@hahapeaches 2013-07-22 우리나라에도 도심 양봉이 있었다니!! 나의 로망이라 반갑다. 트위터에서는 도시양봉에 대한 호기심어린 반응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도시양봉과 관련된 기사와 사례들을 공유하며 즐거움을 나누고 있었는데요, 도시양봉을 직접 체험하고 겪었던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도 여럿 있었습니다.

도시양봉에 대한 세 가지 오해

①꿀벌은 시골에서 살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고온 건조한 도시의 환경은 벌에게 잘 어울린다는 ‘의외의’ 사실! 특히 겨울의 생존율은 시골에서 40% 정도지만 도시에서는 62%에 이른답니다. 열섬현상으로 따뜻하고 건조한 도시는 습도에 약한 벌에게 좋은 서식지가 되기 때문인데요, 시골보다 살충제 노출도 적어 살기 좋은 환경이랍니다. ②도시에서 얻는 꿀이 안전할까요? 도시에서 키운 벌꿀은 좋은 품질의 꿀을 생산합니다. 실제로 서울시가 2012년 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수확한 꿀에 대해 중금속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인체에 무해하고 안전하다는 판정을 받았지요! 도시양봉을 하는 사람들의 ‘양심’도 순기능을 합니다.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벌통을 이동하거나, 설탕물을 꿀벌에게 먹이지 않는 노력이 좋은 품질의 꿀을 생산한다고 하네요. ③내 집 주변에 벌이 산다니, 너무 위험해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꿀벌을 키우는 것이 위험하지 않느냐고 우려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관리가 제대로 된다면 위험하지 않다고 조언합니다. 말벌과 달리 꿀벌은 먼저 위협하지 않는 한, 사람을 공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Bee Happy = We Happy

꿀벌은 흔히 환경지표종으로 비유됩니다. 꿀벌이 잘 살 수 있는 도시환경은 사람도 살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인데요, 성공적인 도시양봉을 위해서는 벌이 살기 좋도록 해바라기, 사과나무와 같은 밀원식물이 필수입니다. 논이 없는 벼농사가 불가능하듯 꽃과 나무가 없는 양봉은 상상할 수 없는 것이죠. 한국에는 약 560여종의 밀원식물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양봉협회는 ‘한국의 밀원식물’ 책자를 발간해 그 중 140여종의 밀원식물에 대한 특성과 재배 방법 등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데요, 양봉장 주변에 어울리는 밀원식물을 찾아 직접 길러보는 것이 어떨까요? 직접 밀원식물을 심기 어려운 환경일 경우, 밀원식물이 많은 곳에 양봉장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서울시가 제공하는 도시생태현황도의 비오톱 지도는 지역 내 밀원식물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꿀벌의 활동 반경인 2~4km에 맞춰 먹이가 풍부한 녹색지대를 찾아보세요!

도시양봉 ‘꿀’팁을 이용해보세요

소셜벤처 어반비즈서울 도시양봉 정보교류 어플리케이션 한국양봉협회 옥답 농식품 이슈 콘텐츠 <꿀벌이 모아놓은 달콤 Honey 벌꿀엔딩>

맺음말

도시양봉은 단순히 벌을 길러 꿀과 밀랍을 얻는 것이 목적은 아닙니다. 위기에 빠진 꿀벌을 지켜내고 함께 공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친환경 운동입니다. 도시와 자연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도시양봉은 그래서 더욱 좋습니다. 도시로 이사 온 우리의 이웃 꿀벌, 만나면 반갑게 인사 한 번 해보는 게 어떨지요?
꿀벌과 도시민의 달콤한 동거, 도시양봉에 빠져봅시다!
꿀벌과 도시민의 달콤한 동거, 도시양봉에 빠져봅시다!
도시양봉이란?
NO BEES, NO LIFE
미국 2015년꿀벌 42.6%가 폐사율
국내 꿀벌 사육 개체수 변화 추이
만약 꿀벌이 사라진다면?
빅데이터로 본 관심도 분석
도시양봉에 대한 소셜 미디어 심리연관어
도시양봉에 대한 소셜미디어 반응
도시양봉에 대한 세 가지 오해-꿀벌은 시골에서 살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도시양봉에 대한 세 가지 오해-도시에서 얻는 꿀이 안전할까요? 내 집 주변에 벌이 산다니, 너무 위험해요!
Bee Happy = We Happy
도시양봉 ‘꿀’팁을 이용해보세요
Kinfolk Story: Honey Harvest
도시양봉 맺음말
'소셜 빅데이터로 본 농식품 이슈' 콘텐츠의 저작권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옥답'에 있으며 콘텐츠 내 제시된 데이터는 문서를 포함한 어떠한 근거자료로도 활용 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