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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한 부드러움 한 모금! 완전식품 우유 파헤치기
작성자 okdab 등록일 20151231 조회수 49382

고소한 부드러움 한 모금! 완전식품 유우 파헤치기

“얘들아, 우유 먹자~”
그 옛날, 초등학교의 일과 시작을 알리는 건 다름 아닌 당번이 가져온 우유 급식이었죠. 모든 초등학생이 1인당 1팩의 우유를 매일 마셨을 정도로 권장되었던 우유. 하지만 요즘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우유 섭취가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비 현상은 낙농업계의 위기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국민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오늘은 우유를 둘러싼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우유, 언제부터 어떻게 마셨을까요?

우유는 매우 오래 전부터 인류와 함께해왔습니다. 기원전 3천5백 년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유프라테스(euphrates) 계곡 근처 벽화에는 외양간과 소젖을 짜는 사람 모습이 새겨져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원전 1500년경 소를 가축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구체적인 문헌기록은 「삼국유사」에 기록된 내용으로 우유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후 조선시대 후기에는 목장을 통해 직접 우유를 얻어서 왕실과 귀족들에게 공급하기도 했어요. 과거에는 소젖을 그대로 섭취해 식중독균 등 여러 부작용이 생기곤 했지만, 요즘 시판되는 우유는 엄격한 살균공정을 거쳐 판매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답니다.

빅데이터로 본 관심도 분석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우유. 최근에는 네티즌들 사이에서 어떤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먼저 우유를 네이버트렌드에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우유’는 계절과 시기에 상관없이 꾸준하게 검색이 되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4년 10월 말, 갑자기 관심이 증폭되었던 시기는 우유와 관련된 자체 이슈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아이돌 유닛 그룹 ‘딸기우유’가 대중들 앞에 처음 등장했던 날이라고 하네요. 소비자들은 꾸준히 ‘우유’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셜미디어 심리 연관어 분석

소셜메트릭스에서 소셜미디어 상의 반응도 살펴보았습니다. ‘딸기’와 ‘초코’, ‘커피’ 등은 우유의 가공품 종류인 딸기우유, 초코우유, 커피우유와 관련된 검색어로 보입니다. 한편, ‘밀리다’의 경우는 정기적으로 우유를 배달해먹는 가정에서 우유를 제때 소비하지 못해 밀리는 상황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언제부터인가 꾸준하게 감소하고 있는 1인당 우유 소비와도 관련 있는 심리연관어로 추정됩니다.

우유에 대한 소셜미디어 반응(twitter)

@love__vivy Vivyan Paolo 2015/12/18
빼먹지말고 우유라도 한 잔, 아침 챙겨 먹고 가~

@voidumbrella 탐라의 아이도루 쿠루미 2015/12/18
@Maengyak 맛있는 우유

@PairsonnalitesA Stigmabase | ASIA 2015/12/18
편식하는 아이, 성장발달에 좋은 유아, 어린이 영양보조제로 건강관리! - - 또한 균형적인 영양관리를 위해 가공된 인스턴트 식품 대신 키 성장에 좋은 음식으로 칼슘이 많은 우유와 치즈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sinavi06 ?시나비?2015/12/18
메론 우유 먹고 싶어

트위터에서도 ‘우유’에 대한 다양한 언급들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우유의 효능과 영양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었으며, 아침 식사 대용으로 우유를 권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또 가공품 ‘~맛’ 우유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칼슘 王~ 완전식품 우유

우유를 많이 마시면 키가 큰다는 이야기를 한번 즘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슘 성분 때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 국민들의 영양섭취현황을 살펴보면 칼슘을 평균 필요량 미만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4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칼슘 평균필요량 미만 섭취자 비율이 70%가 넘는 것으로 드러난 것인데요. 즉 4명 중 3명은 칼슘 섭취가 충분하지 않은 것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유, 채소를 통해 칼슘 섭취를 많이 하고 있는 편인데요. 채소는 칼슘 흡수량이 높지 않은 편으로 가장 간편하게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우유를 마시는 것입니다.

사실 우유는 칼슘 외에도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고루 함유돼 있습니다. 우유가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우유에 함유된 유당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어 정상적인 장내 세균을 유지하고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성장기 아동 및 청소년은 우유를 섭취함으로써 치아나 뼈 성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어르신들의 경우 칼슘과 단백질을 보충함으로써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러한 이유로 많은 나라에서는 국민에게 우유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우유, 더욱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 언제, 어떻게 먹어야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까요?

● 잠이 오지 않는 밤? 우유를 마셔요!
우유에 들어있는 트리톱판이란 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합성을 도와 숙면을 돕습니다. 이럴 땐 60℃ 이하로 따뜻하게 데워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열에 약한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의 영양소가 파괴되거든요. 또 마실 때도 벌컥벌컥 들이키기보다는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내 몸에 맞게 골라먹어요~
시판되는 우유는 성분을 조정하지 않고 만든 흰 우유, 각종 성분(칼슘, 무기물, 비타민 등)을 강화해 만든 강화우유, 지방함량을 조정한 저지방우유 등이 있습니다. 보통 흰 우유를 먹는 것이 좋지만, 어린이나 어르신의 경우 칼슘을 강화해 만든 강화우유를 먹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혹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면 지방을 뺀 저지방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먹는 것이 좋겠죠?

● 우유를 마시면 배가 아프다? 발효유, 치즈로 즐기세요~
우유를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고 설사가 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이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충분히 분비되지 않는 유당불내증 때문이에요. 이런 경우 매일 조금씩 먹는 우유 양을 늘리거나 빵 등 다른 식품과 함께 먹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유당이 분해된 발효유 혹은 치즈와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냉동은 NO! 냉장보관이 최고!
우유는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그만큼 여러 균이 번지기가 쉽습니다. 특히 인체에 나쁜 균만 죽인 살균우유는 0~5℃의 냉장 온도에만 보관해야 합니다. 또, 상온에 오래 보관하게 되면 우유의 맛이 물에 탄 것처럼 싱겁게 느껴질 수 있어 냉장보관하는 것이 맛도 더 좋답니다.

사상 최대로 솟구친 우유 재고

남은 원유는 수분을 제거해 가루 형태인 분유로 보관하게 되는데요. 낙농진흥회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말린 분유 재고를 원유로 환산한 양이 공식적인 통계상 최대치에 달했다고 합니다. 최근 낙농업계에 이슈로 떠오른 사안인 ‘원유 재고량이 급등’ 현상입니다. 한때 귀족식품으로 불리던 우유가 어쩌다 남아도는 신세가 돼버린 걸까요?

● 우유 생산량 높아지고 유제품 수입 증가
많게는 적정 재고의 3~4배가 될 정도로 우유 재고가 높아지게 된 원인으로는 세계 곡물가가 하락세를 보이며 사료값이 안정되고, 2013년 겨울 따뜻한 날씨에 젖소의 우유 생산이 높아졌던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 우유 생산량이 높은 와중에도 유제품 수입량이 증가했죠.

● 출산율 감소와 우유에 대한 오해 확산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우유를 주로 소비하는 아동이 줄어들고, 우유가 몸에 해롭다는 식의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된 것이 우유 소비량이 미미한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원유가격연동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한편, 우유 재고 증가의 원인에는 ‘원유가격연동제’도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원유가격연동제. 과연 왜 도입했고, 어떤 제도인지, 그리고 무슨 문제가 있었으며, 어떻게 개선되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원유는 ‘젖소’라는 생명체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계절에 따라 유량이 달라지는 등 인위적으로 그 양을 조절할 수 없습니다. 또, 변질우려가 높아 단시간 내 생산, 가공, 소비가 되어야 하는 특성도 갖고 있죠. 그래서 낙농은 장기간에 걸친 생산계획이 필요하고, 생산자들이 생산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일정가격이 보장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영국, 일본, 캐나다 등 낙농선진국에서는 원유가격을 미리 결정하는 산정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도 2011년 원유가격 연동제를 도입했습니다. 연동제는 통계청이 발표한 우유생산비,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가격을 조정하게 되는데요. 이는 젖소라는 생명체를 이용하는 산업인 만큼 생산기반의 안전성 유지를 위함으로, 낙농선진국에서는 공동적으로 취하고 있는 낙농정책입니다. 하지만 유제품가격 인상의 원인이 되는 등 여러 문제점이 나타났는데요.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2014년 보안책을 마련했습니다. 원유가격은 시장의 수급상황을 반영하는 협상방식을 도입했고, 소비자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우유생산비가 4% 범위 내에서 증가, 감소했을 때만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

정부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낙농업계, 식음료 유통업계, 농협 등에서는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들이 진행 중인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 중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한 우리 흰 우유!
농협중앙회에서는 2015년 7월부터 중국 시장에 한국의 흰 우유를 선보였습니다. 베이징 시내 한 마트에서 판매를 시작한 한국산 흰 우유는 중국에서 판매되는 우유보다 3배 이상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품질과 맛으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하네요. 중국은 배로 하루 만에 운송이 가능할 만큼 가까운 거리에 자리해 있어 신선한 우유를 공급하기에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내 한국산 고급 우유에 대한 구매 의사가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수요 증가도 기대해 볼 수 있겠죠?

-별다방도 함께한 우유사랑 실천!
커피전문점을 대표하는 ‘스타벅스’에서는 2015년 상반기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해 평소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우유사랑라떼’를 판매하였습니다. 행사 대상 품목인 ‘카페라떼’는 스타벅스 음료 중 가장 우유가 많이 들어가는 품목이었습니다. 또, 스타벅스는 ‘우유사랑라떼’ 판매를 통해 마련한 기금 1억원을 한국낙농육우협회와 함께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하기도 했답니다.

-치즈로 더 건강하게 즐겨요~ 자연 치즈 왕 컨테스트!
농촌진흥청과 한국목장형유가공연구회에서는 2015년 11월 ‘제10회 목장형 지역 치즈 콘테스트’를 열어 출품작을 전시, 홍보했는데요. 이번 행사는 우리 낙농가가 만든 자연치즈의 품질 향상을 유도함으로써 수입치즈 대배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마련된 자리입니다. 맛도 모양도 다양한 자연치즈와 더불어 100여 종의 유제품이 전시되었는데요. 이러한 행사를 통해 국내 생산 자연치즈 소비가 더욱 늘어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완전식품이라 불릴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우유와 함께 여러분의 2016년 한 해 건강을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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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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